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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배들과 함께하는 육아나눔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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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3-09-12 17:37
자녀의 체중을 증가 시키는 법 2
 글쓴이 : 새롱이새남이집
조회 : 85  

방법3. 칼로리 및 영양이 풍부한 식단 선택하기

 

1. 건강하지 않은 음식은 제외한다.

케이크, 쿠키, 탄산음료, 패스트푸드 등의 고칼로리 음식은 체중 증가에는 도움이 되지만, 체중의 증가와 함께 소아 당뇨 혹은 심장 관련 질환 등의 문제 위험 역시 높아지게 된다.[9]

칼로리는 높지만 영양가가 낮은 탄산음료와 같은 음식들은 건강한 체중 증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반대로 칼로리와 영양 성분이 모두 풍부한 음식은 체중 증가 및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보충도 할 수 있어 좋다.

자녀에게 살을 찌워야 한다.”는 말 대신 건강한 음식을 더욱 섭취해야 한다고 말해준다.


2. 다양한 종류의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다.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은 그만큼 다양한 영양 성분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사 시간을 더욱 흥미롭게 해줄 수 있어 중요하다. 만약 식사 시간이 그저 매일 반복되는 지루한 시간이라면 아이들은 더욱 식사를 어려워하게 된다.[10]

자녀의 체중 증가를 위한 고칼로리의 영양가가 높은 식사는 탄수화물 (파스타, , 곡물 등), 최소 5회 이상의 야채와 과일, 단백질 (육류, 생선, 달걀, ), 그리고 유제품 (우유, 치즈 등)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2세 이하의 모든 아이들은 유지방을 제거하기 않은 유제품을 섭취하여야 하며 소아과 의사는 체중 증가가 필요한 아이는 이 시기가 넘어서까지 그러한 유제품의 섭취를 지속할 것을 권장할 수 있다.

식이 섬유는 건강한 식단에 중요하나 자녀의 체중 증가를 위해서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게 해야 한다. 너무 많은 통곡물 파스타나 현미는 아이를 장시간 포만감을 주기 때문이다.


3.건강한 지방을 활용한다.

지방이 항상 나쁜 것만은 아니다. 많은 식물성 지방은 특히 건강한 식사에 필수적인 부분이며, 건강한 지방은 1g9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어 체중 증가에 도움이 된다. 반면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은 1g4칼로리 정도만을 섭취할 수 있다.[11]

아마씨오일, 코코넛오일 등은 건강한 식물성 오일로 다양한 음식에 더해 섭취가 가능하다. 아마씨 오일은 향이 없어 어디에나 사용해도 좋고 코코넛 오일은 야채 볶음이나 스무디 등 다양한 음식에 단맛을 더할 때 좋다.

올리브와 올리브 오일 역시 좋은 선택이다.

아몬드, 피스타치오 등과 같은 견과류와 씨앗은 건강한 지방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어 좋다.

아보카도는 부드러운 식감 때문에 다양한 음식에 넣어 추가적인 칼로리 섭취가 가능하다.


4. 간식은 현명하게 고른다.

자녀들의 체중 증가를 위해 규칙적인 간식을 챙겨준다. 하지만 식사와 마찬가지로 영양가는 낮고 칼로리만 높은 간식은 피하도록 한다.[12]

고칼로리의 영양가도 높으며 간편하게 준비하고 먹을 수 있는 간식이 좋다. 예를 들어 땅콩 버터, 통곡물빵과 젤리, 견과류와 말린 과일, 사과와 치즈, 아보카도와 칠면조를 넣은 토르티야 등이 있다.

특별한 간식을 위해 케이크, 쿠키, 아이스크림 대신 겨로 만든 머핀, 그래놀라 바, 요거트 등을 준비한다.


5. 아이가 언제 그리고 무엇을 마시는지 확인한다.

충분한 수분 보충은 중요하지만 너무 많은 양의 물을 마시면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이게 된다.[13]

탄산음료는 칼로리는 높되 영양가는 낮고 과일 주스는 당분이 높아 과다한 섭취 시 치아와 전체적인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다.

물이 가장 좋은 선택이지만 체중 증가가 필요한 아이들은 전유, 스무디, 쉐이크, 혹은 PediaSure 혹은 Ensure 등의 영양 보충 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다. 소아과 의사와 상담하여 가장 좋은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식사 후 많은 수분을 섭취하게 한다. 식사 전 물이나 음료를 마시지 않도록 하거나 식사에 불편하지 않을 정도만 마시게 한다. 그리하여 아이들이 음료나 물로 배를 채우지 않도록한다.[14]


방법4. 음식의 칼로리를 높이기


1. 우유를 적극 활용한다.

다양한 음식에 우유나 치즈 등의 유제품을 더해 섭취 칼로리를 높이는 것이 간편하고 영양 보충 역시 가능하다.

스무디와 밀크쉐이크는 자녀들이 칼로리 보충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 스무디 속 신선한 과일로 영양 보충을 할 수도 있다.

치즈는 달걀 음식, 샐러드, 삶은 야채 등 다양한 음식에 녹이거나 위로 뿌리면 좋다.

캔 스프에는 물 대신 우유를 넣고 사워크림, 크림치즈, 요거트 소스 등을 야채와 과일에 함께 곁들이도록 한다.

아이가 알레르기 및 편식이 심하거나 유제품을 선호하지 않은 경우 아몬드 우유나 두유를 사용해 충분한 칼로리와 영양분을 보충하고 순두부는 스무디 등에 넣어 먹을 수 있다.


2. 땅콩 버터를 먹인다.

알레르기 문제가 없다면 땅콩 버터를 자녀의 식단의 곁들여 추가적인 칼로리와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다.

땅콩 버터를 통곡물 빵, 바나나, 샐러리, 잡곡 크래커, 프레즐 등에 듬뿍 발라 먹인다.

스무디나 쉐이크에도 땅콩버터를 사용할 수 있고 두 장의 팬케이크 혹은 프렌치토스트 사이에 발라 접착시키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

만약 땅콩 알레르기가 있다면 아몬드 버터를 대안으로 사용한다. 아마씨와 아마씨 오일 역시 충분한 칼로리와 영양분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된다.[15]


3. 차근차근, 적은 양을 더해가며 식단의 칼로리를 높인다.

다음과 같이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식에 칼로리와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는 것을 곁들인다.[16]

물 대신 달 육수를 사용해 밥을 짓거나 파스타를 삶는다.

말린 과일을 간식으로 준다 (수분이 없어 더 많은 양을 먹게 된다).

아마씨오일은 순한 향 때문에 샐러드드레싱, 땅콩버터, 바나나 스무디 등 다양한 음식에 곁들일 수 있다.

파스타, 피자, 수프, 스튜, 스크램블에그, 마카로니, 치즈 등에 익힌 소고기 혹은 닭고기를 추가한다.


4. 고칼로리 식단을 위해 노력한다.

인터넷에 자녀들의 체중 증가를 위한 레시피가 있는지 검색해본다.

미국의 경우, UC-Davis Medical Center

http://www.ucdmc.ucdavis.edu/cancer/pedresource/pedres_docs/HowHelpChildGainWeight.pdf) 라는 온라인 팜플렛이 있으며, 이는 과일 소스와 슈퍼 쉐이크등과 같은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레시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전유 혹은 저지방 우유에 분유를 티스푼으로 2스푼 더하여 칼로리를 높일 수 있다.

또 다른 레시피로는 말린 과일, 견과류 등을 섞어 동그랗게 미트볼처럼 만든 것은 보관하여 아이가 배고플 때 간편하고 빠르게 먹일 수 있는 에너지 볼이 있다.[17]


경고

감자칩, 케이크, 사탕류, 탄산음료 등과 같이 지방과 당이 높은 음식과 음료는 피한다. 이들은 아이들에게 높은 칼로리를 제공하기는 하나 치아, 신진대사, 근력 성장, 심장, 뇌 등에 해로우며 당뇨와 같이 기존 질병을 더욱 악화할 수 있다.

만약 자녀의 체중 증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걱정이 되거나 되려 체중이 감소하는 것 같다면 즉시 병원을 찾는다. 특히 체중의 변화가 크다거나 아이가 아픈 것 같다면 의사에게 검진을 받게 해야 한다.

출처: 자녀들의 체중을 증가 시키는 법 - wiki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