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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3-09-12 17:35
자녀의 체중을 증가 시키는 법 1
 글쓴이 : 새롱이새남이집
조회 : 86  

자녀들의 체중을 증가 시키는 법

과체중 진단을 받는 아이들의 수가 늘고 있는 가운데, 건강을 위해 체중을 늘려야 하는 아이들도 있다. 이 때 단순히 체중 증가를 위해 저체중인 아이들에게 정크 푸드를 먹여서는 안된다. 대신 식습관의 변화, 영양 성분 및 칼로리가 풍부한 음식, 일반 식단에 추가 칼로리를 살짝 더하는방법 등을 통해 체중 증가를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건강하게 자녀들을 정상 체중으로 이끌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하지만 저체중인 자녀의 건강이 걱정된다면 전문의와 먼저 상담하도록 한다.


방법1. 원인을 파악하기


1. 저체중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다.

성인과 같이 아이들도 타고난 체형이 마르고 살이 잘 찌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체중 증가의 어려움이 무엇 때문인지 정확히 짚어내는 것이 중요하다.[1]

아이들은 "입맛이 까다롭기로" 유명하지만 만약 자녀가 식욕이나 음식에 대한 관심이 적은 경우 신체적 혹은 정신적 건강의 문제로 인한 것일 수 있다. 당뇨 갑상선 항진증과 같은 호르몬 및 신진 대사의 문제가 있을 시 체중 감량의 어려움이 나타난다.

위장 혹은 다른 문제 역시 식사를 불편하게 만들 수 있으며 미진단 알레르기 역시 원인이 될 수 있다.

몇몇 약물은 식욕의 저하를 야기하므로 아이가 복용하는 약이 있다면 약으로 인한 문제인지 알아본다.

불행히도, 사춘기 직전 어린아이들 역시 또래 집단의 압박과 같은 이유로 섭식 장애 등이 발병할 수 있다.

자녀가 단순히 활동량이 지나치게 많아 섭취하는 칼로리보다 소비하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일 수도 있다.


2. 소아과를 찾는다.

만약 자녀가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고 있다면, 소아과 의사는 아이의 체중 증가의 필요성 및 이유 등 대해 설명해 줄 것이다. 걱정되는 문제를 꺼내 상담하는 것을 편하게 받아들이도록 한다.[2]

언급한 것과 같이 편식, 알레르기, 소화계 문제, 다양한 질병 등이 아이들의 저체중을 야기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의사는 자녀의 저체중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제공해 줄 것이다.

그렇긴 하지만 대부분의 문제는 부모와 아이가 함께 평소 노력을 하여야만 체중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전문의의 정보나 조언이 많은 도움이 된다.


3. 신생아의 경우 특별 자문을 구한다.

체중 증가가 요구되는 신생아의 경우, 어린이나 청소년과는 다르게 문제에 접근해야한다. 심각한 원인으로 인한 저체중은 드물며, 대개 모유나 분유를 먹이는 방법, 모유의 생산 혹은 위장의 문제 등의 원인이 일반적이다.[3]

신생아의 저체중이 걱정된다면 항상 전문의와 상담한다. 의사는 아이를 검진하거나 수유 전문가 혹은 소아 위장 전문의 등을 추천해줄 것이다.

신생아의 상황에 따라 해결책은 달라지겠지만 일반적인 대안은 다음과 같다. 모유가 불충분한 경우 분유를 먹이고, 엄격한 식사 시간을 지키는 대신 아이가 원하는 만큼 그리고 자주 먹인다. 편식이나 알레르기로 인한 문제가 의심될 때 혹은 더 높은 칼로리 섭취를 위해 분유 브랜드를 바꾸거나 일반적으로 이유식을 시작하는 생후 6개월 이전 유동식을 시작한다. 가끔 위산 역류 약을 처방받을 수도 있다.

장기적인 건강을 위해 신생아의 체중 증가는 중요하기 때문에 체중이 미달인경우 적합한 조치를 취해 아기가 정상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저체중은 대부분 오래 지속되는 문제로 발전하지 않으며 쉽게 정상 체중으로 다시 회복이 가능하다.


방법2. 습관 바꾸기

 

1. 더 자주 식사를 챙겨준다.

대부분의 경우, 아이가 무엇을 먹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먹느냐에 문제가 있다. 몸집이 작은 자녀들은 위 역시 작기 때문에 성인에 비해 적은 양의 식사를 자주 해주어야 한다.[4]

매일 적은 양의 식사를 총 5-6 회 그리고 간식을 중간중간 챙겨주도록 한다.

저체중인 자녀가 배고픔을 느낀다면 때에 상관없이 식사를 챙겨준다.

 

2. 식사 시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간간히 간식을 먹는 것도 필요하지만 아이가 정기적인 식사 시간의 중요성을 느끼도록 한다. 식사 시간은 중요하고 즐거운 시간이라고 생각하도록 교육 시킨다.[5]

자녀들이 식사 시간을 골칫거리 혹은 계획성 없이 때에 맞춰 해치우는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도록 교육해야 하며 자신의 그릇에 담긴 음식을 다 먹을 때까지 일어나지 못하게 하는 등의 벌을 주는 부모의 행동 역시 아이가 식사를 좋아하지 않게 되는 원인을 제공한다.

규칙적인 식사를 한다. 식사 시간에는 텔레비전을 끄고 식사에 집중하여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집중 한다.[6]

 

3. 좋은 예시를 참고한다.

아이는 체중을 증가해야 하는 반면 부모는 체중 감량을 해야 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부모 역시 감량을 위해 식사를 잘 챙기도록 해야 한다. , 체중 감량과 증가 모두 영양이 풍부한 식단을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뜻이다.[7]

아이들은 부모를 보고 배운다. 부모가 과일, 야채, 통밀 등으로 구성된 건강한 식사를 규칙적으로 챙기면 아이들 역시 그러한 건강한 식습관을 배우게 된다.

체중 증가와 감량을 위해 정크 푸드는 최대한 자제하도록 한다.


4.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식습관과 같이 운동은 체중 증가보다 감량에 더욱 깊은 연관성이 있다. 하지만 올바른 식습관과 함께 병행하면 훌륭한 체중 증가 식이 요법의 한 부분이 될 수 있다.[8]

특히 청소년의 경우, 근력을 키우는 것이 단순히 지방을 섭취하는 것보다 더욱 건강하게 체중 증가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운동은 식욕을 왕성하게 하므로 식사 전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체중 증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출처: 자녀들의 체중을 증가 시키는 법 - wiki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