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나눔방 > 선배들과 함께하는 육아나눔방
선배들과 함께하는 육아나눔방
어서오세요. 미혼모자공동생활가정 새롱이새남이집입니다.
 
작성일 : 23-03-09 17:48
신생아와 잠드는방법 1
 글쓴이 : 새롱이새남이집
조회 : 137  

신생아와함께 잠드는 방법 1 

전문가와 부모들 사이에서 신생아와 함께 잠에 드는 주제에 대한 논쟁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아이와 함께 잠을 자기로 결정했다면 가장 안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이 때 "아이와 함께 잠에 들기"는 한 침대에서 잠에 들거나, 한 공간에서(아이가 아이 침대에서 잠드는 경우) 잠에 드는 경우 모두 해당되는데, 전문가들은 아이와 함께자는 방법으로 후자를 더 인정하고 있다.[1]이 글은 아이와 한 침대에서 잠을 청하는 방법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파트1

파트1. 위험 요소 고려하기

1.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아이와 한 침대에서 자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는 사실 받아들이기.

많은 연구들이 아이와 한 침대에서 잠을 잘 때 오히려 부상, 목 졸림, 혹은 다른 원인에 따른 사망, 영아급사증후군 등의 위험을 높여준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위험한 상황들을 최대한 배제하려고 노력하더라도, 아이와 함께 잠을 청할 때 위험한 상황들을 경감시키기 어렵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2]

대부분의 소아과 의사는 침대를 공유하는 것보다 아이와 방을 같이 쓰는 것을 추천한다.

2. 소아과 의사와의 대화를 통해 침대를 공유하는 것에 대한 장점과 단점 알아보기.

많은 소아과 의사들은 신생아와 함께 잠을 청하는 것에 대한 확고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일부 의사들은 아이와 한 침대에서 같이 자면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좋은 이점들이 있다고 믿어 침대 공유를 권장하기도 하는 반면, 이와 같은 의견을 강하게 부정하는 의사들도 있다.[3]

의사의 개인적인 견해와 관계없이 신생아와 침대를 공유할 때 발생하는 객관적인 장점 및 단점, 그리고 안전을 위한 팁들이 있을지 의사에게 물어보자.

 

3. 주제에 대한 정보 찾아보기.

아이와 함께 자는 것과 관련한 정보는 인터넷에도 많지만, 일부 정보들은 추측, 잘못된 가정, 거짓말 등에 기인한 것일 수 있다. 해당 주제에 대한 과학적이고 합당한 정보들을 찾아보자.[4]

대한소아과협회와 기타 병원 웹사이트에서 양육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찾아보자.

근처 도서관을 방문해서 같이 수면하는 것에 대한 자료들이 있는지 찾아보자. 육아 코너를 살펴보고 여러 자료들을 수집해보자.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이 저술한 책에서부터 의학 자료까지 다양한 출처의 책들을 선택해보자.

 

4. 아이와 같은 침대에서 잘 때 제대로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부모도 있다는 사실 이해하기.

아이와 한 침대에서 잠에 들면 안락함으로 인해 더 수면의 질이 높아진다고 하는 부모도 있는 반면, 신생아와 침대를 공유할 때의 불안감이 오히려 수면에 방해가 된다는 부모들도 있다. 실수로 아이에게 해가 갈지도 모른다는 공포감이 원인이 되어 부모들이 편안히 잠에 들지 못할 수 있다.[5]

더군다나 많은 부모들이 아이의 작은 움직임 하나하나에 신경을 쓰기 때문에 아이가 조금이라도 훌쩍거리면 잠에서 깨어나게 될 수 있다.

 

5. 아이와 거리두기에 대한 염두하기.

신생아와 함께 잠을 자기 시작하면 이후에 아이에게 같이 자는 습관을 그만두게 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파트2. 장점 알아보기

1. 부모 곁에서 잠을 청할 때 아이는 더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더 깊은 잠에 들 수 있기도 하다.[6]

출산 직후 신생아는 일정한 수면 주기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아이가 낮에 잠을 자고 밤에 깨어있는 모습을 많이 목격했을 것이다. 아이와 한 침대에서 같이 잠을 자면 아이의 수면 주기를 일정하게 조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아이를 바로 옆에서 재우면 수면 시간이 더 연장될 수 있다.

아이가 태어나면 엄마와 아빠 모두 에너지 고갈 상태를 경험하기도 한다. 아이가 밤에 울면 잠에서 깨어나 침대에서 일어나고 눕기를 반복하기에 피로가 더해질 수 있다.[7]

하지만 아이와 침대를 공유하면 침대에서 일어나 아이에게 다가가기 위해 어두운 방을 더듬거리며 다니지 않아도 된다.

 

3. 밤에 아이에게 분유/모유를 주는 과정이 더 쉬워질 수 있다.

아이가 엄마 바로 옆에서 누워있다면 아이에게 분유나 모유를 주는 동시 엄마도 훨씬 더 쉽게 휴식을 취하거나 살짝 낮잠을 청할 수 있게된다.[8]

아이에게 모유를 수유할 때 보통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될 수 있는데, 잠시 자세를 바꾸면서 아이에게 모유를 수유하는 것이 2시간 마다 침대에서 일어나서 아이에게 모유를 주는 것보다 훨씬 더 용이하다.


4. 아이와 침대를 공유하면 아이에게 정서적인 이점이 생긴다.

아이가 부모 곁에서 잠을 자면 훨씬 더 안정감을 느낄 수 있기 떄문에, 아이 침대에서 스스로 잠을 청할 때보다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다.[9]

 

5. 아이와 침대를 공유함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장기적인 효과와 장점이 있다.

아직 소수의 의견이기는 하지만, 부모와 침대를 공유한 아이들의 자신감 및 자존감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더 높다고 주장하는 의사 및 전문가들이 많이 있다.[10]

출청  출처